어린이 눈건강 관리법 우리아이 눈건강 지키기



 # 어린이 눈건강 관리법, 아이들의 시력발달

 

시력발달은 일정한 성장곡선을 거쳐 완성이 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서 안과 질환이 발생하거나, 잘못된 생활로 근시, 난시 등의 굴절이상이 발생하면 시야가 잘 보이지 않게 되는 시력저하가 발생할 수 있어 정기적인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기에 맞게, 그리고 아이의 발달 상황을 잘 파악하여 적절한 진료를 받아야 후천적으로 질환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거나, 정상적인 시력발달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출생 직후에서는 사물의 윤과 정도만 구별이 가능하나 생후 3~4개월, 100일 정도의 시간이 지난다면 물체를 바로 볼 수 있으며 이후에는 두 눈을 동시에 사용하게 되면서 입체감까지 발달하게 됩니다. 이후에는 눈이 지속적으로 발달하게 되면서 시력이 좋아지게 되는 것인데, 이러한 시력발달 훈련이 잘 되지 않는다면 정상시력이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시력발달은 선천적 이상이 없는, 정상적인 눈에서 진행되며 눈의 이상을 조기에 진단하기 위해, 신생아라면 정밀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부산안과 아이시티안과에서 어린이 눈건강 관리법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어린이 눈건강 관리법, 선천적 이상이 있어도

 

일부에서는 선천적으로 안구 구조에 이상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시력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선천적 이상이 있어도 조기에 발견해 적절한 치료를 시행한다면 최종적으로 성장을 마쳤을 때 비교적 좋은 시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진단 시기와 치료시기가 늦어지게 되면 그만큼 좋은 최종 시력을 기대할 수 없게 되므로 신생아라면 선천적 이상이 있는지, 선천적으로 나타나는 백내장 등의 질환이 있는지 검진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조산 등에 의하여 아이가 체중미달이 된 경우에는 미숙아망막증의 가능성이 있으며, 난시, 근시 등의 가능성도 보다 높아지므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으며, 필요하다면 그에 따른 적절한 진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어린이 눈건강 관리법,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아이들에게 시력이상이 발생하는 경우 아이가 부모에게 이상이 있다는 것을 말하지 않거나, 문제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부모의 관심과 배려가 필요합니다. 만약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생후 3~4개월이 지나도 물체를 제대로 바라보지 못할 때

- 동공의 색이 이상할 때

- 고개를 자꾸 기울이거나 옆으로 볼 때

- 명암 구분을 잘 못하거나 눈부셔 할 때

- 눈의 위치가 이상하거나 한쪽 눈만 감을 때

- , TV, 물건 등을 매우 근접한 위치에서 바라볼 때

- 눈에 관련된 질환의 가족력이 있을 때



 


# 어린이 눈건강 관리법, 약시 관리하기

 

아이들에게서 약시는 비교적 흔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보통 시력검사를 통해 한쪽 눈의 시력이 다른쪽보다 나쁘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시의 대표적인 원인은 한쪽 눈에만 발생한 근시, 원시 등의 문제로 한쪽의 눈은 평소 일상에서 행하게 되는, 먼 물체를 바라보거나 근거리의 물체를 바라보는 등의 훈련이 되지 않아 약시로 발전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발견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냐면, 한쪽 눈이 잘 보이지 않아도 반대쪽 눈의 시력이 정상적이라면 일상생활에서도 큰 문제가 없으며 차이를 알지 못하는 아이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아이들은 눈이 잘 보이지 않는다고 먼저 밝히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시력이 발달하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안과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시나 난시 등의 굴절이상이 심하더라도 조기에 발견해 적절히 교정한다면 시력이 잘 나올 수 있습니다. 굴절이상을 늦게 발견하거나 방치한다면 교정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성인 이후에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어린이 눈건강 관리법 꾸준히 관리하기

 

눈 건강은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이 꾸준한 관리입니다. 현대에서는 실내활동이 많아지고, 전자기기가 대중화를 이루면서 근시의 유병률이 굉장히 높아졌으며, 아이들에게서 근시가 나타난 경우 성인 이후에 고도근시, 초고도근시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한 현대에서는 안경보다 미용을 목적으로 한 콘택트렌즈를 많이 착용하게 되면서 안구건조증도 중요한 문제로 자리잡았습니다.

 

안구건조증을 비롯한 굴절이상, 각종 안질환을 조기에 진단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고 개인에 따라 적절한 진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부산안과아이시티안과에서는 환자분들의 눈 건강을 지켜드리기 위하여 정밀히 진단하고 임상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원장님이 직접 진료하여 맑은 눈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도록 관리해드리고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Dr. 아이시티

함께하고 싶은 안과, 아이시티안과 입니다^^ 좋은정보 소통해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동 195-1 ☏ 051.817.0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