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여행코스추천 '아홉산숲' 작은 것 하나 귀한 곳

 # 모든 생명의 근원이며 살아있는 생태공간, ‘

 

이곳, 부산 기장 철마면 아홉산 자락 한 집안에서 400년 가까이 가꾸고 지켜온 숲이 있습니다. 아홉산숲은 사유지로 2004년 산림청으로부터 아름다운 숲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오랜 세월동안 자연 그대로의 숲이 간직되어있기에, 수 많은 생명들이 깃든 곳입니다.

 

산토끼와 고라니, 멧비둘기, 꿩들이 우거진 숲과 대밭에 둥지를 틀고, 오소리, 족제비, 반딧불이까지도 온갖 이끼와 버섯들이 이웃하며 살고 있는 숲입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ahopsan.com/gallery_01.html

# 기장 철마면 웅천리

아홉산은 기장 철마면 웅천리에 있으며 1971년에는 그린벨트로 고시되었고, 이후에는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개발행위가 엄격히 제한되었습니다. 그래서 부산의 다른 지역들과는 다르게 건강한 숲의 자연환경과 생태가 보존되어 있는 장소입니다.

 

아홉산숲의 총 면적은 520,000에 달하는, 굉장히 넓은 숲입니다. 이 중 인공림은 맹종 등의 대나무와 삼나무, 편백, 은행, 리기다소나무, 상수리, 밤나무 등 약 30ha를 차지합니다. 나머지 약 4ha의 혼효림, 그리고 우수한 형질의 참나무, 금강소나무, 산벛나무, 아카시 숲, 층층나무가 원형 그대로 보전된 천연림이며 자생피나무, 차나무, 사스레피나무, 흰 꽃 붉은 꽃이 피는 줄딸기가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ahopsan.com/gallery_01.html


# 많은 분들이 아홉산을 찾는 이유

<수백년 반복된 사계적을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곳>

 

아홉산숲은 매점도 분수도, 인공적인 꽃길도 없는 곳입니다. 인공물의 방해 없이, 진정된 자연을 직접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나무 사이를 스쳐지나가는 바람들과, 풀과 나무의 향기, 그리고 새들의 소리가 어울려 살아있는 생태를 만나는 곳입니다.

 

거대한 아름드리 금강소나무, 구갑죽, 향기로운 편백나무와 삼나무, 맹종죽까지 희귀한 자연을 만날 수 있습니다. 잘 살펴 본다면 수많은 새들과 곤충, 동물들이 숨어들어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ahopsan.com/gallery_01.html 


# 누구나 쉽게 걸을 수 있는 숲길

아홉산숲은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걸을 수 있는 평탄한 숲길이며, 조금만 숲을 오르다 보면 숲 안에서 동해바다가 펼쳐지는 절경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을 위해 숲속 놀이가 준비되어 있으며, 안내인과 동행하며 숲에 대한 이해도를 넓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아홉산숲의 자연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제한된 인원수만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홉산숲을 방문해보신다면, 진정된 자연을 만나볼 수 있고,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곳입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ahopsan.com/gallery_01.html


* 아홉산숲 방문수칙

아홉산숲은 놀이공원이나 유원지가 아닙니다. 아홉산숲이 만들어지는 데에는 수백년의 세월이 걸렸지만, 훼손되고 파괴되는 일은 너무나도 쉽습니다. 청정한 자연환경을 간직하기 위해 아홉산숲에는 방문수칙이 있습니다.

 

아홉산숲은 생태, 치유, 문화, 탐방의 공간으로 개방하면서 관람 규정을 두고 있습니다.

 

- 소리지르지 않기 : 마을은 물론 꽃, , 동물, , 곤충들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기 위함

- 정해진 장소 지키기 : 탐방로를 따라 이동해야합니다. 탐방로가 아니라면 들어갈 수 없으며 식사, 숲 속 놀이, 휴식, 강의 및 체험행사 등은 모두 정해진 장소에서만 진행됩니다.

- 숲 속 친구들 지키기 : 숲속의 모든 것들은 우리들과 똑같이 귀한 존재들입니다. 꼰충 채집, 식물 채취, 수목의 훼손은 절대로 해서는 않됩니다.

+ 봄나물, 죽순 캐기 등은 계절에 맞춰 따로 행사가 마련됩니다.

+ 안내자의 지도에 따라 나뭇잎 모자 만들기나 가지치기 등의 체험 기회도 가질 수 있습니다.

+ 임의로 훼손하는 경우 변상을 요구받을 수 있습니다.

 

- 안내자에게 항상 집중해야하며 개별행동은 삼갑니다.

- 안내자의 지시나 요청은 따라야 합니다. 특히 숲 가꾸기 체험이나 직접 만들어 보는 등 공구를 사용하는 경우 안전과 관계가 되는 아주 중요한 항목입니다.

- 쓰레기는 다시 가져갑니다. 숲을 다녀갈 때의 당연한 원칙입니다.

- 숲 탐방에 필요한 것들 : 계절에 맞는 복장, 사진기, 등산화, 프로그램에 따른 교구돋보기, 수첩, 손거울, 필기구, 교재용 책자, 탐방기간에 따라 필요하다면 간단한 각자의 식사

 

허용되지 않는 것 : 취사행위는 절대 허용되지 않습니다.

, 담배, 화기, 공이나 물총 등의 놀이기구, 애완동물, 개인 도시락 이상의 음식물.

허가되지 않는 것을 반입하려한다면 안내자의 판단에 따라 입장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ahopsan.com/gallery_01.html


# 아홉산숲 오시는길

 

부산광역시 기장군 철마면 웅천리 480번지

Tel. 051) 721 9183

Fac. 051) 721 9170



블로그 이미지

Dr. 아이시티

함께하고 싶은 안과, 아이시티안과 입니다^^ 좋은정보 소통해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동 195-1 ☏ 051.817.0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