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3대 안질환, 눈 건강 똑똑하게 챙기세요! 


# 봄에 발생하기 쉬운 안질환들 알아 볼까요? 


여기 저기 봄꽃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봄바람을 타고 눈 건강을 해치려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들이 눈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황사, 꽃가루, 중금속이 함유되어 있는 오염물질 등이 눈에 닿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봄철, 많이 발생하는 안질환 증상과 관리법, 알아봅시다. 


봄철 안질환 환자수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결막염은 최근 3년간 약 10%의 증가율을 보였고 안구건조증은 약 8%가 증가했습니다. 안질환은 왜 봄철에 많이 발생할까요? 봄은 일교차가 심해 체온 유지가 쉽지 않고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외부 자극으로부터 우리 눈이 스스로를 보호하는 힘이 약해집니다. 그래서 외부물질로부터 더 잘 반응을 하게 돼죠. 





#봄철 많이 발생하는 3대 안질환, 알아봅시다. 


1. 안구건조증 

눈이 뻑뻑하고 이물감이 느껴지는 안구건조증, 눈이 불편하면 하루종일 피로하기 마련이죠. 봄이면 몸이 나른하고 피로감이 몰려오는 증상, 춘곤증이라고 들어보셨죠? 가뜩이나 봄에는 신체리듬 활성이 저하되는데 눈까지 피곤하면 우리 몸의 피로도가 배로 증가합니다. 안구건조증은 눈피로감을 높이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는 대표적인 안질환입니다. 심해지면 눈을 뜨기조차 어렵죠. 


안구건조증은 본래 눈이 노화되면서 눈물 분비량이 줄어들고 기능이 약해지며 발생하는 노인성 질환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눈의 사용량이 많아지면서 젊은 층에서도 안구건조증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눈이 건조한데 날씨까지 건조하면 어떨까요? 네, 그래서 봄철 안구건조증이 더 괴롭습니다. 


그러므로 봄철에는 습도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고 수분 보충을 충분히 해주어야 합니다. 당연히 눈의 피로도를 낮추기 위해 휴식이 필요하고요. 





2. 알레르기성결막염 


알레르기 유발물질이 눈에 닿아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알레르기성결막염이라고 합니다. 알레르기성결막염의 증상은 충혈, 가려움증, 눈물흘림, 안통 등 눈의 불편함이 나타납니다. 공기 중 오염물질 함유가 많은 봄철일수록 결막염 환자가 늘어납니다. 특히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분들이라면 더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콘택트 렌즈는 눈의 압력을 높입니다. 눈의 숨쉬기 힘들기 때문에 더욱 눈을 약하게 만듭니다. 눈에 나쁜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고 눈을 청결하게 관리해주는 것이 알레르기성 결막염을 예방하는 길입니다.  


가급적 장시간 외출을 삼가시고 선글라스, 모자 등을 착용해 눈을 보호해주세요. 손, 얼굴을 자주 씻어주시고요. 눈에 좋은 음식, 비타민A 및 루테인 등을 충분히 섭취해주세요. 


3. 유행성눈병 


유행성눈병의 대표적인 증상은 충혈입니다. 알레르기성결막염과 다른 점은 전염성이 있다는 것인데요. 바이러스성 감염질환으로 눈곱, 눈물흘림, 부종 등의 증상이 동반 됩니다. 봄부터 시작해 여름까지 꾸준히 발생률이 높습니다. 개인 위생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고, 눈의 재생, 건강 증신을 위한 생활습관 관리가 중요 합니다. 





<봄철, 눈 건강 똑똑하게 챙기기> 


1. 눈 건강에 도움되는 음식을 챙겨 드세요. 

: 비타민A와 루테인, 눈건강에 좋은 음식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들을 많이 드시면 좋습니다. 당근, 시금치, 브로콜리, 블루베리 등이 눈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 입니다. 


2. 위생관리를 철저하게 해주세요. 

: 외출 후에는 꼭 얼굴, 손, 발을 깨끗하게 씻어 주세요. 면역력이 낮을 수록 외부 자극에 약해지니까요. 


3. 외출 시에는 눈을 보호해 주세요. 

: 모자, 선글라스 등을 착용하고 가급적 미세먼지 농도가 높거나 황사 등이 심한 날에는 장시간 외출을 삼가세요. 


4. 눈의 혈액순환을 시켜 주세요. 

: 눈 운동을 꾸준히 해주고 눈 주변을 지압,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똑똑하게 봄철 3대 안질환을 예방하세요.^^

눈이 불편할 때에는 망설이지 마시고, 안과의 문을 똑똑, 두드리세요! 


블로그 이미지

Dr. 아이시티

함께하고 싶은 안과, 아이시티안과 입니다^^ 좋은정보 소통해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동 195-1 ☏ 051.817.0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