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증후군,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 스마트폰 하루에 얼마나 사용하세요? 


우리나라 성인들이 하루 평균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은 약 3~4시간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주변을 둘러보면 사실, 그 이상의 시간이 스마트폰 사용에 쓰이는데요. 핸드폰을 손에서 내려놓는 시간을 계산하는게 더 빠를지도 모르죠. 전화, 메시지, 인터넷까지 스마트폰은 우리의 일상에 이제는 없어서는 안될 물건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건 이 편리한 스마트폰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인데요. 스마트폰, 어떤 영향을 미치며 또 어떻게 사용해야 건강을 지킬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폰, 이래서 위험해요!>


1.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운전을 하거나 길을 걸어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이동중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은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오토바이, 자동차 등을 보지 못할 수도 있고 또 지나가는 사람들과 부딪히는 등의 사고가 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이동중 스마트폰 사용을 가급적 자제하세요. 운전할때에는 당연히, 스마트폰을 해선 안되겠죠? 나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생명 또한 소중하니까요. 


2. 손목통증, 목통증, 어깨통증을 유발하기 쉬워 주의가 필요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에는 손목의 활동성이 높아지고 작은 화면을 들여다 보기 위해 고개가 앞으로 쑥 빠지며 허리도 굽는 자세가 연출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 목, 어깨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장시간 사용을 하게 되면 손목터널증후군이나 근육 경련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목디스크, 허리디스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스마트폰의 무리한 사용은 눈 건강에 독약입니다. 스마트폰 화면을 장시간 보게되면 눈의 피로도가 높게 상승합니다. 눈의 피로도가 증가하면 안구건조증, 눈충혈, 시력저하 등 각종 안구질환이 생기기 쉽습니다. 눈이 피로하면 몸 전체가 피로해집니다. 그러므로 신체의 건강 증진을 위해 스마트폰을 적당히 사용하세요. 


4. 취침 전 스마트폰, 대부분 사용들 하시죠? 언제부턴가 잠들기 전 스마트폰을 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상이 되었다면 이제부터 스마트폰을 더 멀리 하셔야 겠습니다. 스마트폰은 밝은 화면으로 인해 멜라토닌 생성 억제 및 수면장애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과학적으로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전자파가 뇌 기능 저하 및 신체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러니 잠들기 전, 스마트폰을 먼저 내려놓으세요. 

 

5. 집중력 저하, 소통의 부재 등 또한 스마트폰이 주는 악영향입니다. 우리는 이야기를 하면서도 스마트폰을 합니다. 이러한 행동들은 뇌 활동 감소를 일으키며 집중력을 떨어뜨립니다. 또 뭐든 스마트폰을 통해 해결하려하는 생활습관은 주변인들과 소통의 부재를 불러오게 됩니다. 스마트폰, 이제 조금은 덜 친하게 지내 보세요. 건강을 위해서요. 





혹시 지금 나는 스마트폰증후군이 아닐까요? 


하루 3~4시간 이상 사용하며 스마트폰을 손에서 내려놓지 않고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스마트폰증후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마트폰이 없던 시대에도 우리는 더 건강히, 행복하게 살아왔습니다. 스마트폰의 편리함은 가져가되, 건강을 해치는 것은 주의하셔야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Dr. 아이시티

함께하고 싶은 안과, 아이시티안과 입니다^^ 좋은정보 소통해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동 195-1 ☏ 051.817.0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