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건강에 좋은 음식, 소화를 도와줘요! 


# 아이시티안과가 알려드리는 건강정보, 위 건강엔 바로 이 음식! 


소화가 잘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네, 맞습니다. 위장에 건강해야 합니다. 흔히 잘 체하고 소화가 되지 않을 때 '위장이 약하다'라고 합니다. 음식물은 위와 장으로 들어가 흡수가 잘 이루어져야 영양분은 공급되고 노폐물은 배출되며 면역 체계와 대사 순환이 원활해지며 건강이 유지 됩니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소화장애를 많이들 겪습니다. 불규칙한 생활습관, 식습관, 스트레스, 피로 등 때문이죠. 또 위장이 한번 약해지면 잘 회복되기 어려운데 이유는 약을 복용해도 위장에 부담이 되는 것을 피할 수 없고, 또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이 함께 관리되지 못하면 아무리 약을 먹어도 다시 재발하기 쉽기 때문 입니다. 


그러므로 위장 건강을 생각한다면, 먼저 식습관부터 바로잡아야 합니다. 소화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은 물론 음식을 먹을 때는 너무 배부르게 먹지 않고 규칙적인 시간에 적절한 양을 천천히 씹어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 합니다. 그래야 튼튼한 위를 만들 수가 있답니다. 


<위장건강에 좋은 음식, 알려드려요!>





1. 뭐니 뭐니 해소 채소는 건강 음식 


양배추, 브로콜리, 케일 등의 십자화과 채소는 건강에 좋기로 유명한 식품들입니다. 섬유질이 풍부하고 식물성 영양소, 비타민, 미네랄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매끼니마다 챙겨드시는 게 좋습니다. 


식물성 영양소는 유익한 세균 수를 증가 시켜 내장을 튼튼하게 하고 섬유질은 음식물이 소화기계통에서 이동하는 것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베리 베리 굿, 베리류 


블루베리, 라즈베리, 딸기 등의 베리류 열매는 소화에 탁월한 음식입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것은 물론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함유, 그밖에 비타민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3. 첨가물 없는 플레인 요거트 


당분이나 지방이 들어 있지 않은 새콤한 플레인 요거트는 인체에 유익한 박테리아를 증가 시킵니다. 이러한 유산균들은 비타민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위, 장의 운동을 돕고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마늘과 식초 그리고 생강 


마늘과 식초, 하면 위장에 부담이 되는 것 아닌가 싶으시죠? 그러나 아니랍니다. 식초는 타액과 위액 분비를 촉진해서 식욕을 증진, 소화와 흡수를 돕습니다. 식초는 유기산이 포함된 필수 영양제이면서 미네랄, 비타민 등 영양소의 흡수를 돕는 촉진데 역할을 합니다. 


마늘은 어떻냐고요? 마늘의 주성분인 알리시는 위장을 자국, 소화를 촉진하고 비타민B의 흡수를 돕습니다. 


생각은 위장의 가스를 배출시키고 복부 팽창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화기계를 편안하게 해주고 매운맛 성분인 진저롤은 항염증 기능을 합니다. 


단, 마늘과 식초, 생강은 그렇다고 다량을 섭취하시면 안됩니다. 강한 신맛, 매운맛 등은 위장에 반대로 부담이 될 수 있으니까요. 





5.  위장건강에 옥수수가 좋다고요?


위와 장을 튼튼히 하는 음식 중 하나가 옥수수 입니다. 잘 모르셨던 분들 많으시죠? 소화효소 작용을 해서 소화액의 분비를 높이고 장의 연동운동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 위장 건강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았는데요. 소화를 도와주는 음식들, 현대인의 건강증진을 위해 우리 밥상에 꼬박 꼬박, 챙겨 올려보자고요! 


오늘도 건강을 전하는 아이시티안과 였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Dr. 아이시티

함께하고 싶은 안과, 아이시티안과 입니다^^ 좋은정보 소통해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동 195-1 ☏ 051.817.0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