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을 밝게하는 씨앗, 결명자 효능 알고 계세요?


# 커피 대신 결명자차 한 잔으로 눈 건강을 지켜 보세요! 


결명자는 이름 그대로가 <눈을 밝게하는 씨앗> 입니다. 이름처럼 시력을 밝게해주고 어두운 곳에서 잘 보이지 않는 야맹증, 눈의 충혈이나 피로 등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예부터 결명자는 눈에 좋기로 잘 알려져 왔죠. 콩과에 속하는 일년생 초본식물이며 6~7월에 개화되며 10월에 열매가 익습니다. 밭에서 자라며 털이 없고 입은 2~3쌍이죠. 그 속의 씨가 한 줄로 들어 있는데 이 씨를 수확하여 건조시키면 바로 결명자가 되는 것입니다.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하며 밀폐용기 또는 지퍼백 등에 소분해두고 끓여두시면 좋습니다. 





결명자 효능,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1. 본초강목에 의하면 결명자는 시력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장기간 복용하면 눈을 밝게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2. 눈이 부시거나 눈물이 심하게 나올 때, 급성 결막염 등에도 쓰입니다. 눈이 피로하거나 시력교정수술을 한 분들이라면 꼭 챙겨드시는게 좋겠습니다. 


3. 결명자는 간에도 좋습니다. 간경화, 간염치료, 간장의 병변으로 인한 눈병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변비와 복부 불편함에도 좋습니다. 결명자에는 안트라퀴논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ㄷ 꿀을 넣어 마시면 효능이 더 배가된다고 합니다.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그 밖에도 이뇨작용, 항균효과, 소염효과, 콜레스테롤 저하 등에도 좋다고 하니, 결명자차를 가까이 하시는 게 좋겠죠? 


!! 결명자,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부작용이 뭘까요?


안트라퀴논 성분은 변비를 해소해주기도 하지만 과량 복용 시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니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을 드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결명자는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능이 있어서 저혈압 환자는 섭취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결명자차, 이렇게 끓이시면 맛있어요!>


- 결명자를 팬에 살짝 볶아 줍니다. 

- 물 600ml 정도에 약 10g정도를 우려 내면 적당합니다. 

- 중간 불에서 물을 먼저 끓인 후 물이 끓기 시작하면 결명자를 넣습니다. 

- 결명자를 넣은 후 약한 불에 서서히 끓입니다. 

- 다른 재료를 첨가하기 보다 결명자 그대로 마시는 게 좋습니다. 

- 따뜻하게 마셔도 좋고, 여름에는 냉장보관하여 차게 마셔도 좋습니다. 


결명자 효능, 잘 아셨죠? 그럼 고소한 결명자차 한 잔으로 건강을 지키는 하루 되세요!^^

블로그 이미지

Dr. 아이시티

함께하고 싶은 안과, 아이시티안과 입니다^^ 좋은정보 소통해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동 195-1 ☏ 051.817.0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