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건강 위한 조도 조절, 조명 사용법 바로 알기 


# 조명이 눈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요즘 인테리어 소품으로 조명이 인기가 많죠. 조명의 종류는 다양한데 어떤 것이 가장 눈 건강에 영향을 덜 미칠까요? 요즘 유행하는 아이템이 눈 건강에 미치는 영향, 또 올바른 조명 사용법 알아보겠습니다. 


눈 건강에 조도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잘 모르시죠?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조도를 간과합니다. 그러나 살펴보면 분위기를 위해 지나치게 밝은 조명을 쓰거나 또는 너무 어둡게 하는 등 조도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우리 눈은 빛에 민감하게 반응해 심한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실내 조명 뿐 아니라, 바깥의 조명들도 마찬가지 입ㄴ다. 요즘은 화려한 조명을 하나의 마케팅 수단으로 삼기 때문에 너도 나도 눈에 띄는 조명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오히려 밤이 되면 아주 화려한 거리가 연출 됩니다. 젊음, 열기가 느껴진다고도 하죠. 그러나 이러한 야간 조명은 우리 눈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생각해 보세요. 빛의 세기가 아주 세면 우리 눈은 오히려 더 불편함을 느낍니다. 자동차 상향등를 켜거나 어두운 곳에서 갑자기 불을 켰을때, 빛이 확 들어오면 나도 모르게 눈을 감게 되죠.





요즘은 LED 조명들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LED 조명은 형광등에 비해 깜빡임이 적고 고른 빛을 냅니다. 눈에 더 좋을 것 같지만 다른 조명 방식보다 망막 내 면적이 작아 부분적으로 빛이 집중되면 오히려 망막 시세포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또 어두운 곳에서는 우리 눈의 긴장 상태가 지속되면서 눈이 피로도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두운 곳에서의 영상 기기 사용은 더 많은 활성산소를 생성, 눈의 정상 세포를 파괴합니다. 


조명환경이 우리 눈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아시겠죠? 





# 눈 건강 위한 조명 사용법, 알아볼까요? 


- 너무 어두운 곳에서 TV나 스마트폰, 컴퓨터 사용을 가급적 삼가세요. 

- 영상 기기의 사용시간을 제한하고 눈의 휴식을 주세요. 

- 보는 화면의 위치를 15~20도 정도 조절하여 아래로 내려다 볼 수 있도록 하세요. 위로 올려다 보는 것보다 눈의 피로도가 적습니다. 

- 실내 조명은 전체 조명은 간접 조명, 부분 조명은 직접 조명을 쓰는게 좋습니다. 

- 빛의 밝기는 조도 100~200룩스 정도, 직접 조명의 조도는 400~700룩스정도가 적당합니다. 

- 스탠드나 분위기 연출을 위한 조명 등은 직접적으로 빛이 노출되지 않도록 커버를 씌워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실내 조명, 오늘부터는 눈 건강을 신경쓰세요!

눈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밝기를 통해 눈건강을 지키는 생활습관을 실천하세요.^^




블로그 이미지

Dr. 아이시티

함께하고 싶은 안과, 아이시티안과 입니다^^ 좋은정보 소통해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동 195-1 ☏ 051.817.0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