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병 예방법, 개인 위생 철저하게 관리 하세요! 


# 여름철 급증하는 눈병,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 유행성 각결막염 vs 아폴로 눈병


<유행성 각결막염>


급성출혈성 결막염이라고도 불리는 질환, 유행성이며 외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염증성 안구질환입니다. 전염성이 있기 때문에 눈병에 걸리면 안대를 하거나 공공장소에 가는 것은 다소 자제 해야 합니다. 손을 자주 씻는 게 중요하고 수건 등 개인 물품들을 청결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이전에는 눈병에 걸리면 그저 시간이 약이다, 하고 회복이 될때까지 기다렸지만 이제는 의학과 기술이 발달, 빠른 회복을 돕는 치료방버이 다양 합니다. 중요한 것은 초기에 염증을 잡는 것인데요. 염증이 심해질때까지 방치하면 눈의 변색을 불러올 수 있고 주변 사람들에게도 전염을 일으킬 위험도 높습니다. 






여름철 눈병의 경우 파급효과가 빠릅니다. 어른이나 어린이 모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이며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노인 들의 경우에는 고열이나 인후통과 같은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유행성 각결막염은 잠복기가 대략 일주일 정도 됩니다. 잠복기를 지나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평균적으로 일주일 정도면 대부분 가라 앉습니다. 그러나 잘만 관리하면 3~4일 안에도 많이 회복이 됩니다. 바이러스로 인해 생긴 염증은 관리를 잘못하면 눈의 기능이 약해져서 다른 염증성 질환을 자주 겪을 수 있습니다. 





<급성출혈성 결막염>


아폴로 눈병이라고도 불리죠? 급성출혈성결막염은 장바이러스인 엔테로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 됩니다. 이 바이러스가 눈에 들어오게 됨ㄴ 잠복기를 약 하루 이틀 정도 지나서 5일 후부터 급속도로 악화가 됩니다. 눈이 붓고 결막, 혈관 부위가 터져서 외관상으로도 굉장히 보기 불편합니다. 또한 피로가 겹치고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 두통이 동반 되면서 컨디션이 전반적으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어린이의 경우에는 특히 감기와 같이 올 수 있으며 귀밑과 턱밑에 림프절이 부어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이들이 여름철에 컨디션이 좋지 않다면 감기 증상 외에 눈 증상, 기타 다른 부분들도 꼼꼼하게 건강 체크를 해봐야 합니다. 


보통 2~3주 정도 지나야 이 아폴로 눈병은 거의 치유가 됩니다. 2차 감염을 막는 것도 중요 합니다. 그냥 방치하기 보다는 치료를 꼭 받으시고요. 2차 감염, 또 재발을 막기 위해 눈 건강을 위한 생활습관을 다시 철저하게 체크하고 실천해야 하겠죠? 





여름철 눈병, 전염성이 있어 더 무섭습니다. 눈은 아주 예민하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예민한 눈건강을 지키기 위한 눈병 예방법, 자세히 살펴 볼까요?  


1. 손과 발을 자주, 틈나면 씻어 주세요. 외출 후 돌아와서는 필수고요. 

2. 손으로 눈을 절대 만지지 않습니다. 특히 비비는 행동은 삼가세요. 

3. 안대는 가급적 하지 않는 게 좋은데 왜냐하면 눈의 온도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름철에는 날씨가 더워서 더 세균, 바이러스 침투가 쉽잖아요. 그러므로 눈 또한 예방의 차원에서 눈에 자극을 주는 행동들은 최대한 피하는 게 좋습니다. 

4. 눈이 많이 붓고 열감이 높다면 얼음을 사용해 찜질해주세요. 

5. 핸드폰, 수건 등 개인 용품 청결을 신경씁니다. 





여름철 눈병 예방법, 이제 잘 아셨죠? 두 염증성 질환을 잘 살펴보신 후 이후 내 눈에 문제가 있다, 생각되시면 바로 조기 치료를 받으세요!

블로그 이미지

Dr. 아이시티

함께하고 싶은 안과, 아이시티안과 입니다^^ 좋은정보 소통해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동 195-1 ☏ 051.817.0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