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이렇게 예방하세요! 


# 매일 매일 이것의 농도가 궁금하시다고요?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대체 어떤 성분이며 어디에 어떻게 위험한지 자세히 알아봅시다! 


올 겨울, 강력한 추위 보다 더 미세먼지가 무서웠다고 하죠. 미세먼지는 지름이 10마이크로미터보다는 작고 2.5마이크로미터보다는 큰 입자를 말합니다. 그보다 더 작으면 초미세먼지라고 하죠. 미세먼지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그 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환경오염은 물론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보이지 않는 작은 입자이기 때문에 사실 그 심각성이 잘 와닿지 않는 분들도 계설 거예요. 그러나 입자가 작기 때문에 우리 몸에 더 잘 침투하게 되고 그로 인해 건강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게 돼죠.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수명이 줄어든 사람이 약 700만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어마어마하죠?


# 미세먼지, 어떤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을까? 


미세먼지는 탄소, 유기탄화수소, 질산염, 황산염, 유해금속 성분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몸에 나쁜 것들은 모아 모아 있다고 볼 수 있죠.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린 아이 노인들에게는 치명적이고 폐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는 더더욱 안좋습니다. 코, 목 등이 좋지 않은 분들도 마찬가지고요.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은 가급적 장시간 외출을 삼가하라고 '오늘의 날씨'에서 이야기하는 이유, 이제는 아시겠죠? 





미세먼지는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심장, 심혈관계 질환에 영향을 미치며 안구건조증, 결막염, 눈가려움증 등 눈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뇌, 치매, 우울증 뿐 아니라 아토피, 피부건조증 등 피부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앞서 말씀드린대로 비염, 천식 등 호흡기계 질환을 악화시키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미세먼지 예방법, 몸도 눈도 지키는 생활습관을 실천하세요! 


1.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세요. 

2. 외출을 해야 한다면 모자, 선글라스, 마스크 등을 착용하세요. 

3. 외출 후 돌아오면 세안, 샤워 등을 통해 깨끗이 위생관리를 해주세요. 

4. 물을 자주, 많이 드세요. 

5. 실내 환기를 자주 시키고 청소는 안에서 밖으로 해주세요. 

6. 과로와 스트레스가 누적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7.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A와 루테인 등을 챙겨 드세요. 

8. 체내 노폐물 제거에 도움되는 식이섬유를 많이 즈세요. 

9. 실내 온도는 약 22도, 습도는 55% 정도를 유지하세요. 

10. 충분한 수명, 따뜻한 체온 유지로 면역력을 높여 주세요. 





미세먼지 예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미세먼지, 알고 대처하면 건강을 지킬 수 있어요. 오늘도 미세먼지를 예방하는 생활습관 실천으로 건강한 하루 되세요! 


블로그 이미지

Dr. 아이시티

함께하고 싶은 안과, 아이시티안과 입니다^^ 좋은정보 소통해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동 195-1 ☏ 051.817.0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