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안과질환 자세히 살펴보기



매년마다 봄철에는 미세먼지와 꽃가루, 황사 등으로 대기오염상태가 지속되어 여러 안질환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의 눈은 외부 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되어 민감한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봄철 안과질환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다래끼

다래끼는 눈꺼풀 안쪽으로 세균감염이 발생해 염증이 일어나는 질환으로 의학적인 정식 명칭은 맥립종이라고 합니다. 급성 화농성 염증질환으로, 속눈썹 뿌리의 지선이나 한선에 생기는 겉다래끼, 그리고 검판성에 생기는 속다래끼가 있습니다.


다래끼가 발생하면 눈을 깜박일 때 아프거나, 빨갛게 부어올라 만지면 통증이 발생합니다. 일부에서는 통증증상이 발생하지 않기도 합니다. 다래끼는 방치하면 증상이 점점 심해지며, 화농점이 생기고 터지게 되는데, 터질 때 고름이 나오면 자연스럽게 낫게 됩니다. 만약 아이들에게서 다래끼가 나타난다면 적절히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봄철 안과질환이 발생한 경우 본원에서 정밀한 검진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개선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 눈꺼풀테염증

눈꺼풀테염증은 안검연염이라고 하여 눈꺼풀에 발생한 염증입니다. 눈꺼풀 피부에 발생한 경우에는 안검피부염, 눈썹 뿌리 쪽 근처에는 안검연염, 눈꼬리에는 발생한 경우에는 안각안검염이라고 합니다. 통틀어서 눈꺼풀테염증이라고 하는 것이며 세균,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성, 약품 ,화장품 등에 의한 비감염성으로 나눕니다.


눈꺼풀테염증의 주요한 증상은 가려움입니다. 비감염성 눈꺼풀테염증의 경우에는 가려움이 매우 심하며, 빨갛게 붓기도 합니다. 감염성의 경우 통증이 발생하고, 분비물이 많이 나오며, 가려움이 동반됩니다. 이와 같은 봄철 안과질환이 발생한 경우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진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알레르기성 결막염

알레르기성결막염은 꽃가루, 미세먼지, 동물의 털 등에 의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가려움증, 이물감, 충혈, 눈물흘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알레르기에 의한 질환이므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원인 물질을 미리 파악해 피하는 것이 예방책입니다.


하지만 알레르기성결막염은 여러가지 항원이 존재하므로 이미 발생한 경우 증상 치료에 중점을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봄철 안과질환이 있는 경우 본원에서는 정밀한 검진을 하고 원인에 따른 진료를 시행해드리고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Dr. 아이시티

함께하고 싶은 안과, 아이시티안과 입니다^^ 좋은정보 소통해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동 195-1 ☏ 051.817.0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