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충혈되는 이유, 체크해 보세요! 


# 잦은 눈충혈, 원인이 뭘까요? 


몸이 피로하면 눈이 충혈되기 쉽죠. 문제는 눈의 불편함 뿐 아니라 외적으로 남들의 시선이 신경쓰인다는 점입니다. 만성 눈충혈의 경우에는 눈의 붉은 기가 계속 남아 있거나 또는 실핏줄, 안구 변색 등을 불러오기도해 고민인 분들이 꽤 많습니다. 충혈은 눈이 열감, 시린감 등을 동반하여 더더욱 괴롭죠. 눈충혈, 혹시 그냥 참고 방치해두고 계신가요? 좀 쉬면 나아지겠지하고 손 놓고 있다가는 더 심한 안구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 합니다. 


눈충혈은 결막 혈관이 확장되는 것을 말합니다. 피로감 뿐만 아니라 외부 자극, 알레르기 물질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눈충혈로부터 눈을 보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특히 요즘 같이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때에는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보이지 않을 만큼 아주 작은 입자의 미세먼지가 눈에 닿으면 눈 표면이 약해져 충혈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까요. 





일교차가 심해지는 환절기에는 더욱 충혈 발생률이 높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인데요. 우리 몸이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에 걸리기 쉬운 것과 같아요. 그러니 환절기에는 몸을 따뜻하게 하여 체온을 유지하는데 힘써 주세요. 장시간 외부 활동을 할 때에는 선글라스, 모자, 마스크 등을 착용해 주시고요. 


# 눈충혈, 치료를 해야 할까요? 


하루 이틀만에 낫는 충혈이라면 걱정 없지만 2~3일 이상 유지 되고 한 달에도 여러번 충혈이 발생한다면 이를 만성충혈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꼭 눈 상태를 검사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눈이 충혈되는 이유와 주의사항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1. 안구건조증이 심하다면 눈충혈이 오기 쉬우므로 인공눈물을 자주 점안해 주세요. 


2. 항히스타민제 등의 특정 약물을 장기간 복용하는 분들의 경우, 잦은 충혈이 나타난다면 주의 하세요.


3. 수면이 부족하고 몸이 피로하면 충혈이 잘 발생하니 충분히 잠을 자도록 하세요. 


안구건조증은 본래 노안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최근에는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의 사용이 많아지면서 안구건조증 환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 라식, 라섹 부작용으로 일시적인 안구건조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인공눈물 점안으로 안구 표면을 부드럽게 해주어 외부 침입으로부터 보호해주는 게 도움 됩니다. 눈이 촉촉해지면 눈을 보호함은 물론 염증 발생률 또한 낮춰준답니다. 





수면제나 항불안제, 진통제 등을 주기적으로 복용하시나요? 그런데 충혈이 잦으시다고요? 그렇다면 특정 약물로 인한 충혈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같은 약물들은 눈과 눈 주변 조직의 혈액 양을 감소시킵니다. 그렇게 되면 혈액순환이 정체 되고 충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충혈된 눈에는 너무 자주 안약을 사용하면 좋지 않습니다. 아무리 좋은 약이라도 적정량을 사용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꼭 의사의 처방에 따라 올바르게 사용하세요. 


눈은 우리 몸을 비추는 거울이라고 합니다. 몸이 피로하면 그래서 눈의 충혈이 잘 나타나죠. 잠이 부족하면 눈물의 분비가 적어지는데 그래서 더욱 눈이 예민해집니다. 몸의 회복, 재생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눈의 컨디션, 기능 또한 저하 됩니다. 눈은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고 활발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눈, 눈주변 근육 또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수면을 통해 회복하는 시간을 주세요. 


또 외출 후에는 눈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주세요. 메이크업 잔여물이 남아 있지 않도록 주의하시고요. 외부 오염물질, 메이크업 잔여물은 눈충혈의 원인이 될 수 있거든요. 





# 눈이 충혈되는 이유, 잘 아셨죠? 20, 20, 20 법칙을 알려드려요!


눈 건강을 생각한다면 20, 20, 20 법칙을 생활화하세요. 컴퓨터를 20분간 보았다면 20피트(6cm) 정도 떨어진 거리를 약 20초간 응시해 보세요.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눈충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블로그 이미지

Dr. 아이시티

함께하고 싶은 안과, 아이시티안과 입니다^^ 좋은정보 소통해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동 195-1 ☏ 051.817.0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