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렌즈 관리, 충격 주의 그리고 세척 중요 


# 불편한 착용감, 그 위에 눈 건강 


하드렌즈는 소프트렌즈에 비해 착용감이 불편합니다. 그러난 눈 건강을 위해서는 소프트렌즈보다 하드렌즈를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엔 불편하시더라도 적응 기간이 지나고 나면 익숙해진다고 해요. 그러니 불편함을 감수, 눈 건강을 위해 이젠 하드렌즈를 선택해 보세요! 


# 하드렌즈 착용시, 이런 점들 주의 하세요! 


일단 렌즈 착용 시 렌즈를 세척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눈의 상태 또한 체크를 해봐야 해요. 눈이 건조할 경우에는 보이지 않지만 눈에 더 많은 이물질들이 달라 붙게 되는데요. 그래서 렌즈를 착용하면 더 불편감이 느껴지고 시야가 깨끗하게 보이지를 않죠. 우리 눈에서 나오는 눈물은 100% 눈물이 아니거든요. 마이봄선에서 지방이 섞인 눈물이 분비되어 눈물이 쉽게 증발되지 않도록 해주는데 문제는 건조증이 심한 분들은 이 눈물이 분비는 적고 증발은 빨라 렌즈 착용시 뿌옇고 흐릿하게 보일 수 있어요. 






혹시 여성분들이라면 렌즈를 착용한 후에 화장을 하시는 게 좋아요. 화장을 하고난 후에 착용하면 메이크업 잔여물 때문에 눈이 매우 불편해질 수 있거든요. 또 화장을 하는 것만큼 지우는 게 중요하죠. 화장을 완전히 지우지 않고 잠을 자게 되면 남아 점막에 남아 있다가 렌즈로 오염될 수 있어요. 그러니 꼭 클렌징을 꼼꼼하게 해주세요. 


또한 렌즈를 꼭 보관 전 세척해주세요. 렌즈는 착용 시 세척을 하는 게 아니라 본래 눈에서 빼고 난 후에 세척하는 거거든요. 눈에 묻어 있을 각종 먼지, 이물질 들은 깨끗이 제거한 후에 보관을 해주시는 게 바람직하답니다. 





렌즈를 착용하셨을 때 눈을 비비는 행동도 주의하세요. 하드렌즈는 매우 약하기 때문에 작은 충격에도 잘 깨질 수 있어요.  또 사이즈가 작아서 분실하면 찾기가 대략 난감하죠. 보통 화장실에서 렌즈 세척 또는 끼는 과정에 분실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세척시에는손바닥에 올려놓고 부드럽게 문지르듯 해주시고요. 세면대 물 흐르는 구멍으로 혹 쓸려 내려가지 않도록, 세척시 세면대 받침대 를 사용하시면 분실 위험이 적어지고 편안하게 착용을 하실 수 있을 거예요. 


# 하드렌즈 관리, 렌즈 세척법은? 


하드렌즈를 착용하고 있다면 꼭 보관 용액, 세척액을 맞게 사용하세요. 다목적 용액의 경우 렌즈에 남아있는 이물질이 깨끗이 제거되질 않아요. 렌즈 세척 전에는 손부터 닦아 주시고요. 세척액은 2~3방울 정도 사용하시면 적당해요. 렌즈의 오목한 부분을 위로 놓고 부드럽게 세척해주시면 돼요. 무리한 힘을 주어다가는 렌즈에 변형이 오거나 깨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그리고 세척 시에는 식염수를 쓰거나 또는 흐르는 수돗물을 사용해 헹궈주시면 돼요. 깨끗이 세척한 렌즈는 꼭 보관용액이 담기 보관 케이스를 써주세요. 보관할때, 뺄 때 등도 종종 충격이 가해져 깨지거나 하는 경우가 있으니 꼭 신경써 주세요. 


하드렌즈는 소프트렌즈보다 관리가 더 까다롭죠. 그렇지만 그만큼 우리 눈 건강에는 더 좋으니, 하드렌즈를 멀리만 하지 마시고 적응 기간을 두고 사용해 보세요. 하드렌즈를 오래 착용하신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적응 후에는 불편함이 많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산소투과율이 높아 안구건조증 등을 예방하고 눈피로도가 더 낮은 하드렌즈, 적극 사용 하세요! 






블로그 이미지

Dr. 아이시티

함께하고 싶은 안과, 아이시티안과 입니다^^ 좋은정보 소통해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동 195-1 ☏ 051.817.0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