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눈 건강, 안구건조증 이겨내려면? 


# 봄만 되면 눈이 뻑뻑, 시큰시큰, 피로하세요? 

지긋지긋 안구건조증, 어떻게 좀 안될까요? 


부산 아이시티안과의 내 눈을 부탁해, 오늘은 봄철 대표적인 안구질환인 안구건조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불어오는 봄바람, 이제 따뜻해져 좋기는 하지만 문제는 그 봄바람과 함께 날아오는 미세먼지, 황사 등의 오염물질! 건조한 공기에 이러한 물질들까지 더해지면서 우리 눈은 평소 보다 많은 자극을 받게 됩니다. 건조한 날씨는 눈물의 증발을 가속화시켜 눈 표면을 민감하게 만듭니다. 윤활유 역할을 하는 눈물이 없으면 눈이 외부 자극을 그대로 받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봄철이면 안구건조증, 결막염 환자가 늘어나죠. 







생활습관 또한 안구건조증 유발에 한 몫을 합니다. 환절기 환경적인 영향도 모자라 장시간의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까지 더해지면 어떨까요? 


눈의 피로도는 급상승 하고, 이로 인해 눈은 더 민감하고 약해지게 됩니다. 혹시 눈이 뻑뻑하고 뭐가 들어간 듯하며 눈을 뜨기 힘들고 시린감 때문에 눈물이 난다면 안구건조증을 의심해 보세요. 또는 먼 곳을 주시하면서 눈을 깜빡이지 않고 버틸 수 있는 시간을 측정해 보세요.  견디는 시간은 눈의 상태에 따라 다른데 10초 이상 견디지 못한다면 당신은, 지금, 안구건조증이 맞습니다! 







# 봄철 눈 건강을 위해 안구건조증으로부터 눈 보호하기 


<1> 눈물을 만드세요. 


눈을 크게 뜨고 시리다고 느낄때까지 한 곳을 응시하세요. 

그 후 10회 정도 눈을 천천히 깜빡여 주세요. 

위 동작을 5회 반복한 후 하품을 하세요. 

자연스럽게 눈물이 나오면서 눈이 촉촉해 지실 거예요. 






<2> 안구 마사지를 해주세요. 


안구 위쪽 오목한 부분을 지긋이 10회 눌러 주세요. 

안구 아래쪽 부분도 지긋이 10회 눌러 주세요.


단, 너무 센 압력이 가해지기 보다 부드럽게 만지는 듯한 느낌으로 마사지해주는 게 좋습니다. 물론 손은 깨끗이 씻은 후여야 하겠죠?






<3> 눈 깜빡이기를 해주세요. 


1초 동안 1번 깜빡이기, 1초 동안 2번 깜빡이기, 1초 동안 3번 깜빡이기를 각 10회씩 연속으로 해주세요. 눈을 깜빡이는 것은 눈 운동이 되어 혈액순환에 도움될 뿐 아니라 눈물을 생성하고 눈을 외부로부터 보호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4> 눈 마사지 하기 


두 장의 타월을 물에 적셔 가볍게 물기를 짜주세요. 

타월을 전자레인지에 데워 스팀타월을 만들어 주세요. 목 뒷부분과 눈 위에 스팀타월을 올리고 5~10분 정도 두세요. 눈의 혈액순환과 함께 휴식을 취하는데 도움이 되실 거예요. 


봄 철, 불어오는 봄 바람으로부터 안구건조증을 이겨내려면 눈의 피로 회복, 휴식, 혈액순환, 보호가 중요한 키워드임을 잊지 마세요! 물론 안과 정기검진은 눈 건강을 위한 첫 번째 과정인 것 잘 아시죠? 늘 함께하는 안과, 아이시티안과의 문을 두드리세요. 건강한 눈, 올 봄에도 역시 아이시티안과가 함께 하겠습니다! ^^ 


블로그 이미지

Dr. 아이시티

함께하고 싶은 안과, 아이시티안과 입니다^^ 좋은정보 소통해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동 195-1 ☏ 051.817.0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