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눈물이 나요, 눈물흘림증이란?


# 과도한 눈물, 괜찮을까요?


눈물은 눈물샘에서 생성되고 눈물 구멍으로 나와 흐릅니다. 일반적으로는 눈물은 감정적인 영향으로 흐르지 않더라도 계속 생성이 되고 증발, 배출이 이루어집니다. 눈물의 역할은 눈 건강에 아주 중요합니다. 눈 표면을 부드럽게, 즉 윤활유 역할을 해주어 각막을 보호해줄 뿐 아니라 외부 자극으로부터 1차적인 차단을 해줍니다. 눈물, 단순히 눈에서 흐르는 물이 아니라, 그 필요와 쓰임새가 있는 것이죠. 


그런데 눈물이 부족해도 문제, 반대로 눈물이 너무 많이 나와도 문제입니다. 눈물이 원하지 않음에도 자꾸만 흘러 눈가를 적시게 되면 약한 눈가 피부가 예민해지고 눈 주변의 이물질들이 눈으로 들어가기 쉬워 다른 안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눈 주변의 신경과 조직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고요.





눈가 피부는 다른 부위에 비해 많이 약하기 때문에 과도한 눈물로 젖어있게 되면 세균이 잘 발생해 염증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피부는 본래 너무 건조해도 안되지만, 과도하게 수분과 맞닿으면 약해지기 쉽거든요. 대표적으로 습진과 같은 피부질환이 있죠. 피부가 물에 자주 닿고 건조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세균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과도한 눈물흘림증, 눈 건강에 왜 좋지 않은지 아시겠죠? 


이렇듯 과도하게 눈물이 나는 것은 눈물흘림증, 유루증이라고도 부릅니다. 원인이 무엇일까요? 


눈 표면의 눈물막에 이상이 생기면 그에 대한 반사작용으로 눈물이 과도하게 생성, 배출될 수 있습니다. 또 찬바람에 눈이 장시간 노출되거나 또는 황사, 미세먼지 등으로 자극을 받게 되면 그로 인해 비이상적인 눈물 분비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또 눈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눈물길을 막아도 문제 입니다. 눈물이 흐르는 것도 그렇지만, 배출이 원활하지 못하면 시야가 흐려져 시력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그렇게 되면 눈의 피로감이 상승하는 것은 물론, 일상생활을 하는데 여간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수 없습니다.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눈 화장을 대부분 하는데, 눈물흘림증이 발생하면 이 메이크업 잔여물들이 눈에 들어가기 쉽고 화장이 번지면서 피부트러블이 발생하기도 한답니다. 그래서 상시 꼼꼼한 클렌징이 필요하며,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잡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 눈물흘림증, 이렇게 관리 하세요! 


1. 눈물이 많이 난다면 손수건을 챙기세요. 눈을 손으로 자주 만지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손에는 많은 세균들이 있기 때문에 눈물을 손으로 닦아내게 되면 세균 침투가 쉬워져요. 그렇기 때문에 꼭 손수건으로 눈을 닦아내거나 흐르는 물에 닦은 후 마른 수건으로 건조시켜 주세요. 


2. 황사,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장시간 외출을 자제하시고 모자나 선글라스를 꼭 착용해주세요. 눈에 자극이 가해지면 눈물흘림증이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안구건조증으로 인해서 눈물이 더 날 수 있습니다. 눈이 건조한데, 눈물이 더 많이 난다니 이해가 잘 안되신다고요? 네, 그러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맞습니다. 눈이 건조하면, 눈물이 더 과도하게 흐를 수 있습니다. 눈물의 분비와 배출이 정상적이지 않아서 일시적으로 눈물이 계속 흘러 넘치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눈물의 빠른 증발로 눈 표면이 건조감은 계속되는 것입니다. 또한 안구건조증이 심하면 감각신경 기능에 이상이 생기기 때문에 외부 자극으로 눈물이 더 많이 날 수 있습니다. 즉 눈물의 증발 > 자극 > 과도한 눈물발생 > 눈물 부족 > 안구건조가 계속 반복되는 것이죠. 





# 자꾸 눈물이 나요, 이유없이 흐르는 눈물 때문에 불편하셨나요? 


눈물흘림증의 원인과 증상,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직접적인 치료법은 없는 걸까요? 눈물흘림증의 경우 눈물길이 막힌 것이 원인인 경우 눈물길이 막힌 위치에 따라 수술을 할 수 있으며, 수술까지 할 정도가 아니라면 안약 처방 및 염증관리, 건조한 생활환경 개선 등 일상생활 속 눈 건강 관리가 필요합니다. 


눈에 대한 고민은 언제, 어디서나 아이시티안과! 

편안하게, 궁금한 점은 전화 또는 카카오톡을 통해 상담하세요.^^


블로그 이미지

Dr. 아이시티

함께하고 싶은 안과, 아이시티안과 입니다^^ 좋은정보 소통해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동 195-1 ☏ 051.817.0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