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압 낮추는법, 녹내장을 예방하세요! 


# 조기 발견 어려운 녹내장, 안압 관리가 중요 합니다. 


녹내장은 그 증상이 서서히 진행되어 조기 발견이 어려운 안질환 중 하나 입니다. 그러나 3대 실명질환으로 불리며 우리 눈 건강에 아주 위협적인데요. 시신경이 얇아지고 손상을 입으면서 시력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에 평소 정기적인 검진과 눈 건강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유전성이 있거나 또는 성인병,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라면 더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녹내장의 주요 원인으로는 안압 상승이 꼽힙니다. 녹내장 예방을 위한 안압 낮추는법, 자세하게 살펴볼까요?





1. 녹색 잎채소 및 과일 등 눈 건강에 좋은 음식 섭취 


녹색 잎채소의 섭취는 녹내장 위험을 30% 이상 줄이고 시야 결손이 생기기 쉬운 환자의 비율을 50%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고연령의 아프리카계 미국인들 중에 케일, 오렌지 등을 많이 먹는 그룹에서 녹내장 발생률이 낮다고 조사되기도 했는데요. 이와 비슷한 식이요법으로 베타카로틴, 레티놀 유사성분을 섭취한 미국 고연령 여성군에서도 녹내장 발생이 낮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눈 건강에 좋기로잘 알려져 있는 시금치, 당근, 블루베리 등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챙겨드세요. 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 영양소의 결핍 문제가 아니라면 오히려 고용량의 칼슘이나 철분, 마그네슘의 과한 섭취는 안압을 높여 녹내장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 규칙적인 운동이 안압 낮추는법 


녹내장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꾸준한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무거운 것을 드는 등의 정적인 근육 운동의 경우 압을 상승시켜서 오히려 안압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윗몸 일으키기 등의 운동을 하면 머리 쪽으로 무게 중심이 실리게 돼죠. 상부로 압을 상스시키는 운동은 그러니 피하시고 가볍게 걷는 운동이나 전신을 사용하는 자전거, 체조 등이 좋습니다. 


3. 비만은 안압 상승의 원인이 되므로 적절한 체중유지 필요 


살이 찌게 되면 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체질량 지수가 너무 낮으면 중심 부근 시야 결손 확률이 있기 때문에 체질량 지수는 유지하면서 체지방은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무리한 다이어트 보다는 꾸준한 운동으로 체중을 관리하는 것이 좋겠죠? 





4. 바른 자세로 수면하는 것이 중요 


옆으로 또는 엎드려 자는 자세는 안압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옆으로 잘 경우에는 베개를 꼭 베는 것이 좋고, 가급적 바른 자세로 잠자리에 드는 것이 안압 낮추는법이랍니다. 


녹내장 예방, 앞서 이야기한 것들처럼 우리 생활습관이 참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안압을 높이는 생활습관을 피하고 낮추는 법을 잘 지킨다면 녹내장, 충분히 미리 알고 예방할 수 있답니다. 건강은 있을 때 지키라고들 하죠. 특히 40대 이상의 녹내장 유전자를 가진 분들이거나 평소 안압이 높은 분들은 꾸준한 검사로 눈상태를 늘 체크하세요. 


더 건강한 시력, 건강한 시야로 행복한 건강 100세 인생을 준비하세요!^^

블로그 이미지

Dr. 아이시티

함께하고 싶은 안과, 아이시티안과 입니다^^ 좋은정보 소통해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동 195-1 ☏ 051.817.0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