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자갈치시장, 우리나라 대표 어시장을 소개합니다! 


# 오이소, 보이소, 사이소! 


부산, 하면 뭐가 제일 먼저 떠오르세요? 부산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것들이 많지만 뭐니 뭐니 해도 부산하면 바다가 가장 먼저 떠오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바다 냄새 물씬 풍기는 도시, 부산에는 명소들이 참 많은데요. 해외 관광객 뿐 아니라, 국내 관광객들도 발걸음이 잦은 유명한 명소들, 자세히 살펴보면 공통점이 있습니다. 아름다운 풍경과 함께 맛있는 음식들은 기본, 사람들의 정을 느낄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부산을 대표하는 곳 중 하나, 오늘은 부산자갈치시장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부산자갈치시장은 국내에서 손꼽히는 어시장입니다. 자갈이 많아 자갈치라고 부른다는 이야기도 있고, 생선 이름인 갈치에서 유래했다는 이야기도 있는데요. 뭐 여하튼 이 자갈치시장은 6.25 전쟁이후에 생활을 위해 뛰어든 여성들이 모여 장사를 하기 시작하면서 '자갈치 아지매'라는 정겨운 이름도 생겨났다고 합니다. 부산의 역사가 깃들어 있는 곳, 부산자갈치시장을 한 번 여행해 볼까요? 


# 한국 전쟁 이후 판자촌 형성, 1970년 자갈치시장 개설 


생계를 꾸리기 위한 사람들이 거리로 나왔습니다. 한국전쟁이후 부산시에서는 부산어패류처리장 인근의 판잣집 가게를 철거하였고 1961년 가게를 정비, 1969년 인근 노점 상인들을 수용해 현재 위치에 건물을 지었습니다. 1970년, 자갈치시장이 문을 열게 되었죠. 

1985년에 큰 화제가 발생해서 점포가 많이 소실되었는데, 그 다음해에 현대식 건물로 개축, 2006년에 한번 더 리모델링하여 오늘날의 건물 모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부산자갈치시장에서 주로 유통되는 것은 어패류, 활어, 건어물 등입니다. 싱싱한 횟감들을 구경할 수 있는 자갈치시장은 다양한 종류의 생선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바다에서 잡힌 생선들, 어쩜 그렇게 생김새가 다를까요? 비슷한거 같으면서도 다른 생선들, 조리법 또한 다양합니다. 생선구이로도 먹고, 회로도 먹고, 조림으로도 먹고, 자갈치시장에 왔다면 생선은 아주 배불리 먹고 갈 수 있답니다. 





생선이 건강에 좋은 건 다 알고 계시죠? DHA 함유는 물로 오메가3, 칼슘 등이 풍부해서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고 혈관질환을 예방, 뇌세포 활성화 및 영양공급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어린이, 청소년,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생선은 건강을 위해 꼭 섭취해야할 필수 식품이랍니다. 


!! 부산자갈치축제라고 들어보셨나요? 


매년 10월이면 부산수산물거리에서 자갈치 축제가 열립니다. 오이소, 보이소, 사이소, 라고 외치는 자갈치 아지매들의 구호를 내세운 이 축제는 1992년부터 개최되고 있는 전통축제 입니다. 퍼레이드, 불꽃놀이, 각종 체험행사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부산 지역 주민들과 관광객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도록한 소통의 장입니다. 


# 신선하고 맛있는 생선요리, 인심까지 더하다! 


저녁 시간이면 사람들이 북적 북적한 자갈치시장은 생선의 싱싱함이 다릅니다. 하루종일 여행의 피로감으로 몸이 노곤하시다면 모락 모락 김올라오는 생선구이 한 접시 어떠세요? 어떤 생선을 맛볼까 고민 마시고 모듬생선구이 한 상 받아보시는 게 어떨까 싶네요. 밥 한그릇은 금방 뚝딱 해치워질 거예요. 노릇노릇 바로 구워주기 때문에, 부드럽고 속이 알찬 생선 맛을 느끼실 수 있답니다. 


술이 한 잔 생각 나신다면 회 한접시, 그리고 해산물을 안주 삼으시는 것도 좋죠. 자갈치시장 내에 많은 점포들이 있으니, 흥정은 기본! 부산자갈치시장의 인심도 한 껏 느껴보세요!


식도락 여행 하면 역시, 부산 입니다. 

싱싱한 회, 생선 요리가 생각 나신다면 부산자갈치시장에서 맛있는 추억의 시간을 남겨 보세요!^^




블로그 이미지

Dr. 아이시티

함께하고 싶은 안과, 아이시티안과 입니다^^ 좋은정보 소통해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동 195-1 ☏ 051.817.0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