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택트렌즈 사용법, 주의사항 알려드려요!

 

# 불편한 안경 대신 착용하는 콘택트렌즈, 눈 건강에 어떨까? 

 

안경, 갑자기 쓰게 되신 분들은 아마 상당히 불편하실 거예요. 코, 귀 등을 자극하는데다 시야가 좁아지기 때문이죠. 외모적으로도 오랜 기간 안경을 쓰면 얼굴형의 변화를 불러오기 때문에 콘택트렌즈를 선호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문제는 콘택트렌즈의 경우 관리가 까다롭다는 점인데요. 직접 눈에 닿는 만큼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겠죠? 안경이 주는 불편감을 해결해 주지만 그만큼 올바른 사용법을 지켜야하는 콘택트렌즈, 주의할 사항에 대해 꼼꼼히 살펴 봅니다. 

 

 

 

 

콘택트렌즈, 권장 사용 시간이 있다는 것 아세요?

 

대한안경사협회에서는 소프트렌즈를 기준, 하루 권장 사용시간을 8시간 이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한국안광학회지 백석대 안경광학과 김효진 교수팀의 논문에 따르면 직장인 10명 중에 4명이 권장 사용시간 보다 더 오래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성인 남녀 611명(콘택트렌즈 착용 경험자)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는데 하루 렌즈 사용 시간은 5~8시간이 41%로 가장 많았으며 9~11시간이 21%. 12시간 이상이 19%로 상당히 많은 시간 동안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분들이 많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정작 렌즈를 착용하는 분들은 렌즈 착용 권장 시간이 있다는 것 조차 잘 모르시는데요. 렌즈 착용 시간 뿐 아니라 다양한 렌즈 관리 있다는 것 또한 모르실테니, 좀 더 자세하게 알려드려야 겠죠?

 

 

 

 

# 콘택트렌즈 사용법, 착용시간과 보관등 관리법 바로 알기 

 

- 집에 돌아와서도 바로 렌즈를 빼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외출 후 바로 렌즈만 빼주어도 하루 권장 사용시간이 8시간 이내이실 거예요. 집에 돌아오면 손을 씻고 바로 렌즈를 빼주세요. 렌즈의 장시간 착용은 각종 합병증의 원인이 되며 눈을 약하게 만들고 피로도를 높이기 때문에 권장 사용시간을 지켜주시는 게 좋습니다. 눈이 예민해지면 안구건조증이나 충혈 등이 발생하기 쉬워요. 

 

- 렌즈를 뺄때는 꼭 깨끗하게 손을 씻은 후에 빼주세요. 또한 눈이 많이 건조한 상태시라면 인공눈물 점안 후에 렌즈를 빼주세요. 장시간 렌즈를 착용하고 있다보면 렌즈가 눈에 밀착되어 있어서 잘못하면 눈에 손상을 입을 수가 있습니다. 

 

 

 

 

- 렌즈를 끼고 자거나 또는 수영, 세안, 목욕 등을 주의하세요. 렌즈를 끼고 자는 행동이 반족되면 각종 세균 감염, 안구건조증 또는 눈충혈 등의 유발율이 높아집니다. 심하면 각막 손상을 초래해 각종 안질환을 불러올 수 있으니 꼭 자기 전에는 렌즈를 빼주세요. 또한 렌즈를 착용하고 수영, 세안, 목욕 등을 하는 것을 피해주세요. 물에서 세균, 바이러스 침투가 쉽기 때문에 눈에 염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 렌즈 세척, 보관은 철저하고 꼼꼼하게 해주세요. 렌즈는 꼭 전용액으로 세척 하고 보관하시되 케이스는 자주 닦아 건조시켜 사용해주세요. 소독을 해주신다면 더욱 좋고요. 수돗물 등을 쓰게 되면 미생물 등의 침투로 눈 건강에 좋지 않아요. 또한 렌즈도 오래 되면 아무리 깨끗하게 관리한다고 해도 다양한 이물질이 달라붙어요. 그렇기 때문에 6개월~1년에 한번씩은 렌즈를 교체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칫솔이 마모되면 교체하는 것처럼요. 렌즈도 그 유통기한이 있어요. 지켜주세요. 

 

올바른 콘택트렌즈 사용법, 도움이 되셨나요?

콘택트렌즈, 건강한 사용으로 건강한 눈을 지켜주세요! ^^

 

 

 

블로그 이미지

Dr. 아이시티

함께하고 싶은 안과, 아이시티안과 입니다^^ 좋은정보 소통해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동 195-1 ☏ 051.817.0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