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눈관리법 , 미세먼지와 알레르기 유발 물질 예방법



# 미세먼지 다양한 질환을 유발해요!


따뜻한 봄 날씨를 즐기기도 전에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해 전국이 몸살을 앓고 있죠. 마스크 없이는 외출이 꺼려질 정도입니다. 미세먼지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기침이나 호흡곤란,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의 발병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폐기능 저하, 가임기 여성들에게도 악영향을 끼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미세먼지가 눈 건강에도 좋지 않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눈은 유일하게 외부로 노출되어 있는 신체기관입니다. 따라서 외부 환경에 자극을 가장 많이 받기도 하는데요. 봄철 눈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관리법을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봄철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안질환


봄철에는 건조한 날씨와 미세먼지, 꽃가루 등으로 인해 각종 안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특히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각막 손상도가 3배까지 증가합니다. 따라서 평소 눈 관리를 철저하게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안구건조증 : 10명중 7명이 겪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 눈물의 분비가 적어지면서 건조함, 충혈, 뻑뻑함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건조한 날씨로 인해 특히 봄철 심해지는 분들이 많아 주의하셔야 합니다. 충분한 수분섭취, 인공눈물 점안, 실내 적정습도 유지 등으로 관리해주세요.


- 결막염 : 꽃가루, 미세먼지, 황사, 화장품 등이 눈에 염증을 일으켜 생기는 질환입니다. 가려움증, 충혈, 분비물증가, 통증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 미세먼지 이겨내는 눈 관리법 01. 손 씻기


바이러스성 질병의 60% 정도는 손에 의해 전염된다는 것! 외출 후 혹은 일상생활 속에서 손을 자주 씻어주시는 것만으로도 다양한 질환을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와 각종 세균들이 가득한 손으로 눈을 만지는 것은 금물! 항상 외출 후에는 손을 씻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 미세먼지 이겨내는 눈 관리법 02. 충분한 수분섭취


뻑뻑해진 눈은 세균과 먼지들에 의해서 손상되기 쉽습니다. 체내 수분량을 늘려주시는 것이 눈물을 돌게 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로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미세먼지 이겨내는 눈 관리법 03. 루테인 섭취


눈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여 눈 건강을 지켜주세요! 망막과 황막을 구성하고 있는 루테인이 풍부한 음식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각종 영양소를 공급해줍니다. 양배추, 브로콜리, 시금치 등의 녹황색 채소를 매끼 챙겨주세요!



# 미세먼지 이겨내는 눈 관리법 04. 인공눈물 점안


깨끗하고 촉촉한 눈을 유지하기 위해 인공눈물을 사용해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각막에 노출된 이물질을 제거하고, 예민해진 눈을 진정시켜줄 수 있습니다. 1회용 인공눈물의 경우 개봉즉시 사용 후 버려주시고, 꼭 유통기한을 확인한 후 사용하셔야 안전합니다.



# 미세먼지 이겨내는 눈 관리법 05. 렌즈대신 안경착용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콘택트렌즈 착용을 피해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눈에 직접적으로 밀착되어 있는 렌즈의 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충혈, 가려움증, 결막염 등 각종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되도록 착용을 자제해주시고, 착용시간을 줄여주시는 것을 추천해드려요~! 무엇보다 착용 전 후 렌즈 세척을 꼼꼼하게 해주시는 것도 잊지 마세요!


따뜻한 봄 날씨 나들이 준비하시는 분들 많으신대요. 평소 철저한 관리로 올 봄 눈 건강 똑똑하게 지키시길 바라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Dr. 아이시티

함께하고 싶은 안과, 아이시티안과 입니다^^ 좋은정보 소통해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동 195-1 ☏ 051.817.0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