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충혈 유발질환 체크하고 예방하자

# 눈이 보내는 신호, 눈 충혈


수면시간이 부족하거나 피곤한 경우, 눈이 충혈되는 경험 한 두 번씩 있으실 꺼예요. 충혈로 인해 시야가 흐릿해지기도 않고,눈물이 나기도 합니다. 더불어 시각적으로도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여간 신경 쓰이지 않을 수 없습니다. 충혈은 각막의 모세혈관이 자극을 받아 확장되는 것을 말합니다. 통증 동반, 분비물, 시력저하까지 동반할 수 있는데요. 대게는 단순히 피곤해서 그렇겠지 하면 넘어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눈 충혈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녹내장 등의 안질환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지속된다면 꼭 안과검진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 눈 충혈 유발질환, 다양한 요인이 있을 수 있다.


눈 충혈의 원인을 단순 피로로 볼 수 없습니다. 시력저하로 인해도 나타날 수 있으며, 염증 등의 치료가 필요한 요인일 수도 있습니다. 본인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관리해 주시는 것이 우선입니다!


01. 피로 : 충분한 휴식이 이루어지지 않고 눈을 계속해서 쓸 경우, 눈의 피로도는 가중될 수 밖에 없습니다. 업무 중간에도 틈틈히 눈을 쉬게 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충분한 수면시간을 유지하여야 면역력도 높아지고, 눈의 피로도 푸실 수 있습니다.


02. 염증 : 눈은 외부로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각종 세균들에 취약합니다. 따라서 미세먼지, 황사 등이 심한 봄철에는 더욱 유의하셔야 하는데요. 다음 2가지 질환은 대표적인 염증질환이니 꼭 알아두세요!

- 결막염 : 안구를 외부에서 감싸고 있는 조직인 점막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결막은 외부로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염증이 생기기 쉬운 부위입니다.

- 포도막염 : 홍채, 모양체, 맥락체 이 부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혈관이 많고, 결합조직이 많아 염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충혈 이외 통증, 눈물 흘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03. 난시 : 잘 보이지 않게 되면 사람은 으레 미간을 찡그리게 됩니다. 또한 눈에 긴장을 주어 피로를 급상승시키죠. 무엇보다 침침한 느낌에 눈을 계속 비비게 되기 때문에 충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04. 과도한 렌즈 착용 : 렌즈는 각막 자체에 직접 닿기 때문에 충혈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렌즈 착용시 각막 주변 신생혈관들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장시간 착용시 혈관이 무한대 확장될 수 있으며, 눈의 피로도 높입니다.


05. 급성 녹내장 : 눈의 안압이 높아져 시신경이 눌리거나 혈액 공급 등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생기는 질환입니다. 녹내장일 경우 충혈이 심하게 오게 됩니다. 조기 치료가 중요하며, 오래 방치될 시 실명 위험까지 있습니다.


06. 안구건조증 : 렌즈착용, 노화, 건조한 생활 환경 등으로 인해 눈이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눈물은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눈물샘이 잘 작용하지 않아 뻑뻑해질 경우 충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눈 충혈 유발질환, 눈 충혈 예방법으로 차단하자!


무엇보다 충분한 휴식이 중요합니다. 우리의 몸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중간중간 휴식으로 충전해 주어야 합니다. 자외선 또한 눈 건강을 해치는 주범인데요. 자외선지수가 높을 때에는 선글라스, 양산 등으로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청결은 필수! 가급적 손과 눈을 멀리하시는 것이 좋으며, 피치 못할 시에는 손을 깨끗이 씻은 후 접촉해주세요. 렌즈를 끼시는 분들은 철저한 렌즈 관리로 염증을 예방하셔야 합니다. 또한 눈 충혈이 오신 분들 중 안대를 착용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안대는 눈의 온도를 높여 세균을 더욱 번식시킬 수 있습니다. 눈은 세균과의 싸움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항상 청결을 유지하시어 건강한 눈을 지켜주세요!


블로그 이미지

Dr. 아이시티

함께하고 싶은 안과, 아이시티안과 입니다^^ 좋은정보 소통해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동 195-1 ☏ 051.817.0006

,